9월 11일 수요일-복음이 왜 하나님의 능력인가?
로마서 1:16 (새번역)
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1. 바울은 로마교회에 복음을 전하면서 자신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선언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 바울이 자신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선언한 이유는 많은 이들이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어리석고 미련한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은 세상이 어리석고 미련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구원을 이루신 사건이었습니다.
4. 고전1:27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을 택하셨으며,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5.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복음은 유대인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은 물론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설명합니다.
6. 바울은 왜 자신이 전하는 십자가의 복음을 하나님의 사랑이나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지 않고 굳이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설명한 것일까요?
7. 물론 복음을 하나님의 사랑이라고 해도 되고 하나님의 은혜나 하나님의 지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8. 하지만 바울은 로마교회 교인들에게 복음을 설명하면서 복음을 하나님의 사랑이나 은혜라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9.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충만하고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지혜가 있지만, 막상 사람을 구원할 능력이 없다면 지혜나 사랑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10. 아무리 사랑이 충만하고 아무리 지혜롭다고 해도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아무 소용없는 것이 되고 맙니다.
11. 복음은 분명 하나님의 놀라우신 사랑이며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12. 하지만 복음이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것은 사랑과 지혜를 행할 힘이 하나님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선언한 것입니다.
13. 그렇다면 복음이 왜 하나님의 능력입니까?
14.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복음은 유대인은 물론이고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이들을 구원하기 때문입니다.
15. 롬1:16b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16. 여기서 그리스 사람이라는 바울의 표현은 단지 그리스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을 제외한 모든 이방인을 의미합니다.
17.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유대인들만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8. 물론 이방인 중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지만, 이들은 반드시 할례를 받고 유대교의 규례를 지키는 사람들로만 제한하였습니다.
19. 하지만 바울은 유대인들만이 아니라 이방인 누구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20. 바울이 복음을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한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복음에는 구원받을 자가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21. 만약 하나님의 구원이 유대인에게만 제한된다면, 또는 할례라는 특별한 율법의 규례를 행한 사람으로만 제한된다면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22. 구원받을만한 자격이나 공로가 있는 사람에게만 구원이 있다고 한다면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3.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착한 사람만, 교양이 있는 사람만, 성품이 좋은 사람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구원은 그 사람의 성품이나 인격에 달린 것이지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4. 만약 성경을 매일 같이 읽고 묵상하는 사람만, 매일 같이 기도를 하는 사람만, 교회를 열심히 다니는 사람만, 십일조를 잘하는 사람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구원은 그 사람의 신앙에 달린 것이지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5. 하지만 하나님의 복음은 구원의 대상을 제한하지도 차별하지도 않습니다. 오직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26. 그래서 바울은 자신이 전하는 복음을 모든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27.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크신 능력으로 구원을 선물로 받은 사람들입니다.
28. 우리의 힘과 능력이나 우리의 신실함이나 인격으로 구원을 이룬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선물로 받은 것입니다.
29. 따라서 우리는 구원에 대해서 그 어떤 자랑이나 교만도 내세울 수 없습니다.
30. 하지만 많은 교인이 자신의 구원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면서 다른 사람의 구원은 부당한 것으로 여깁니다.
31. 다시 말해 자기가 구원받은 것은 당연한 사건으로 여기면서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어떻게 저런 사람이 구원받지? 저런 사람은 지옥에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32. 이런 생각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원을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라 자기의 능력이라 여기는 것입니다.
33. 내 노력이나 공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자신이 구원받았다는 것을 깨달은 교인에게는 다른 사람에 대한 정죄가 아니라 긍휼한 마음이 반드시 생기게 됩니다.
34. 다른 사람에 대한 긍휼의 마음이야말로 자기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받았다고 깨달은 성도에게 나타나는 확실한 구원의 증거입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 모두를 구원하시는 능력의 하나님 아버지, 주님을 믿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복음을 우리에게 주심을 감사합니다. 우리의 구원이 우리의 자격이나 능력이 아니라 주님의 은혜와 사랑임을 마음에 품고 살게 하옵소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주님이 보시는 눈으로 보고, 주님이 사랑하시는 마음으로 사랑할 수 있도록 겸손과 긍휼의 마음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자유교회 이진우 목사
jayoochu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