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성경공부
어떻게 복된 삶을 살 것인가5-이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이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전도서 3:12

 

어떻게 인생을 즐겁게 살 것인가?” 다섯 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이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라는 제목으로 말씀 전합니다. 오늘도 전하는 말씀 가운데 여러분 각자에게 주시는 깨달음과 영적 도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마음은 모든 사람이 바라는 가장 본능적이며 가장 근본적인 인간의 욕구이자 소원일 것입니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마음은 사람의 욕심이 아니라 우리를 지으시고 만드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입니다.


5:2 하나님은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그들을 창조하시던 날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고 하셨다.


사람이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고 행복하게 살려고 애쓰는 것은 하나님 창조의 원리이자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 사람이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영광입니다. 하지만 막상 행복하게 인생을 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왜 이런 일이 생깁니까? 행복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디에 그리고 무엇에 인생의 행복이 있는지 모르기에 엉뚱한 것에서 잘못된 것에서 인생의 행복을 찾으며 살기 때문입니다.


지난주에 설교한 것처럼 행복한 인생을 위해 지금까지 인류가 시도하였던 삶의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성공주의, 쾌락주의, 허무주의입니다. 하지만 성공주의자, 쾌락주의자 그리고 허무주의자 모두 행복을 추구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려고 하지만 저마다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성공주의자는 자기가 세운 목표나 세상이 부러워하는 성공을 이루면 인생은 행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 자들입니다. 한 마디로 장차 성공하여 누릴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고통이나 불행을 참고 인내하며 견디자는 것입니다. 이런 인생관의 결정적 문제는 고통의 시간은 길고 성공의 시간은 너무나 짧다는 것입니다.


성공주의자가 막연한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자들이라면 쾌락주의자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내일의 행복을 포기하는 자들입니다. 현재의 삶이 즐겁기만 하다면 내일은 어떻게 되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즐거움을 지속하여 유지하면 인생은 행복할 수 있을 거라는 착각에 사로잡혀 살아갑니다. 이것 역시 쾌락의 시간은 너무나 짧고 쾌락으로 인해 감당해야 하는 책임은 너무나 크고 무겁습니다.


허무주의자는 한때는 다른 사람들처럼 성공주의자나 쾌락주의자로 살았던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자신들이 추구했던 인생의 성공이나 쾌락으로 참된 만족이나 행복을 누릴 수 없다는 것을 몸소 깨달은 사람들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오히려 성공주의자나 쾌락주의자보다 참된 인생의 만족이나 행복을 찾을 가능성이 가장 큰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공이나 쾌락이 인생의 참된 만족이나 행복을 줄 수 없다고 한다면 도대체 어떤 것이 행복일까요? 여러분은 인생의 행복을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믿으며 살아가십니까? 탈 벤 샤하르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의 행복에 대해 정의하기를 즐거움과 의미의 포괄적인 경험이라고 설명합니다.


탈 벤 샤하르는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행복은 성공주의자처럼 미래를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아야 하며, 쾌락주의자처럼 현재의 즐거움을 위해 미래의 삶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행복이란 현재의 삶을 즐기면서도 그것이 미래의 삶도 여전히 가치가 있고 지속적일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현재의 즐거움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입니다. 감정은 행복을 포함해 우리가 추구하는 모든 가치나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정(emotion)은 사람의 움직이게 하는 가장 강력한 에너지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살아있는 우리는 모두 감정적인 존재입니다.


따라서 감정은 우리를 아무런 동기도 의욕도 가지지 않는 허무주의 상태에서 벗어나 움직이고 활동하도록 만드는 행동의 원인 또는 동기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합니다. 물론 단순히 감정을 느끼는 것만으로는 행복한 삶을 위해 충분하지 않습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긍정적인 감정을 느껴야 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감정이나 좋은 느낌만이 사람이 가질 수 있는 행복의 전부라고 한다면 사람의 행복 역시 동물의 행복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이 느끼는 즐거운 감정이라는 것이 사람의 행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당장 괴로운 감정을 느끼면서 행복하다고 생각할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 말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은 즐거운 감정만으로 행복하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사람이 감정적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수 있다면 자기도취에 빠진 정신병자가 가장 행복한 인생을 사는 사람일 것입니다. 마약을 하고 황홀경에 빠지거나 도박이나 술에 빠져 살아가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인생을 사는 사람일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렇게 사는 사람을 행복하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물론 본인들도 자기의 삶을 행복하다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감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감정을 초월하는 영적 능력인 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학에서 영성이란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인생에 대한 영적인 의미를 깨닫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들은 영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생존본능에 따라 살아가며 즐거움이나 고통 이외에는 그 어떠한 의미나 가치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영적인 존재인 사람은 본능적이고 감정적인 것만으로는 참된 인생의 만족이나 기쁨을 누리지 못합니다. 사람이 행복하기 위해선 즐거운 감정과 함께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누리는 즐거움에 아무런 의미가 없거나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면 이런 즐거움은 아주 잠깐 즐겁다 사라지고 마는 쾌락에 불과할 것입니다.


성공주의자로 살았으며 인생의 모든 쾌락도 누렸던 쾌락주의자 솔로몬은 자신이 이룬 성공과 자신이 즐긴 쾌락으로도 참된 인생의 만족과 기쁨을 얻지 못했습니다. 결국 전도자는 자신 이룬 성공과 자신이 즐긴 쾌락 모두가 다 아무런 의미가 없는 헛되고 헛된 것이라 고백하였습니다. 의미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1:2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Eccles.1:2 "Meaningless! Meaningless!" says the Teacher. "Utterly meaningless! Everything is meaningless."


전도자가 왜 자신이 이룬 성공과 자신이 즐긴 쾌락으로도 만족할 수 없었습니까? 전도자가 이룬 성공과 전도자가 즐긴 쾌락은 오직 자신만을 높이기 위한 성공이었으며 자신만을 즐겁게 하기 위한 쾌락이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이룬 모든 성공과 자신이 즐긴 쾌락 모두가 부질없고 헛되고 의미 없다고 한탄하였던 전도자가 깨달은 인생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기쁘게 살면서 선을 행하는 것입니다.


3:12 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사람이 선을 행하며 사는 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의미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약의 가르침만이 아니라 신약의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우리는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라고 했습니다.


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과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공동으로 인간의 행복에 관해 연구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연구소로 불러서 행복의 수준을 측정했습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상당한 액수의 돈을 주고는 마음껏 쓰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라고 했습니다. 참가자들 대부분은 연구소에서 준 돈을 가지고 쇼핑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돈을 다 쓰고 난 참가자들을 모아 이들의 행복 수준을 다시 측정했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대부분 행복의 수준이 굉장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음날 다시 참가자들에게 행복 수준을 측정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다시 처음 연구에 참여했을 때 수준으로 돌아간 것입니다. 그러니까 쇼핑해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일시적이라는 것입니다. 이 연구의 결과가 뭘까요? 매일 신발이나 옷을 사야 한다는 걸까요?


이 연구의 두 번째 실험이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행복의 수준을 측정했습니다. 그리고 처음과 똑같은 액수의 돈을 주고 마음껏 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단서 조항이 있었는데 돈은 오로지 남을 위해서만 사용하게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자선단체에 기부도 하고, 선물을 사기도 하고, 노숙자에게 돈을 주기도 했습니다.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남을 위해 모두 사용했습니다.


돈을 다 쓴 다음 이들의 행복 수준을 측정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이 쇼핑해서 올라간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행복의 수준이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날에도 두 번째 그룹의 행복 수준을 측정하자 어제보다는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처음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됐습니다. 심지어 일주일이 지난 이후에도 행복의 수준이 처음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히브리어로 선을 베풀다는 단어는 나탄(NATAN)입니다. 이 단어가 특별해 보이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앞으로 읽든, 뒤로 읽든 똑같이 나탄입니다. 이건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히브리인들의 지혜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날 과학으로 입증된 지혜이기도 합니다. 선을 베푸는 것은 곧 행복을 돌려받는 것입니다.


말씀을 마칩니다. 선한 일, 좋은 일을 하면서 기분 더럽다고 여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를 제외하고 모든 사람은 선한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한 감정을 느낍니다. 반대로 나쁜 일을 할 때, 죄를 지을 때, 남을 미워하고 저주할 때 행복함을 느끼는 사람도 없습니다. 영혼을 가진 사람이라면 나쁜 일을 할 때면 마음에 죄책감이나 불안을 느낍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렇게 지으셨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선한 일을 하며 살아갈 때 비로소 인생의 참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을 때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가장 즐거운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도서가 가르치는 인생의 참된 행복입니다.

새글 0 / 357 

검색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공지 자유교회 주일예배 영상 Youtube 링크 2021.04.21 6760
357 십계명36-오징어 게임을 멈추게 하는 십계명 2025.12.19 164
356 십계명35-벼락 거지에서 자족의 사람으로 2025.12.19 140
355 십계명34-탐내는 사람에서 사랑하는 사람으로 2025.11.08 291
354 십계명33-당신의 나침반은 어디를 가리킵니.. 2025.11.08 240
353 십계명32-탐심에 숨어있는 우상숭배 2025.11.08 297
352 십계명31-어머니는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2025.11.08 291
351 십계명30-거짓 증거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2025.10.16 503
350 십계명29-하나님께서는 왜 거짓 증언을 금.. 2025.10.16 505
349 십계명28-훔치는 삶에서 나누는 삶으로 2025.10.16 419
348 십계명27-누가 도둑입니까? 2025.10.16 469
347 십계명26-무엇을 도둑질하지 말라고 하신 .. 2025.09.16 588
346 십계명25-우리를 지배하는 욕망의 물줄기를.. 2025.09.16 681
345 십계명24-마음의 수원지를 청소하라! 2025.09.16 598
344 십계명23-사람은 꺾어야 할 꽃인가, 돌보아.. 2025.09.16 585
343 십계명22-사람을 살리라는 계명 2025.09.16 657